2016년 11월 9일 수요일

프린터 카트리지 청소는 어떻게 작동하는 걸까 (head cleaning how it works?)



SL-J1660
프린터 유지관리 메뉴

 프린터 소프트웨어를 보면 위 그림과 같이 카트리지 청소메뉴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스로 잉크를 충전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충전 후 잉크가 과다충전되서 해당색깔로 인쇄가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트리지 청소(head cleaning)설명에 잉크를 많이 소모한다고 적혀있는데, 막상 실행해서 나오는 인쇄용지에는 인쇄내용이 많이않아서 이해가 가지 않으실 겁니다.

 프린터 내부에는 잉크패드가 있는데요. (https://inkdaddy.wordpress.com/tag/waste-ink-pads/ - 잉크패드모습) 카트리지 청소를 실행하면 프린터에있는 호스등으로 잉크카트리지의 잉크를 빨아들여 잉크패드로 보내게 됩니다. 이게 바로 카트리지 청소죠.

 그럼 당연히 의문이 드시는게 잉크패드는 사용하시면서 본적도 없고 교체한적도 없는데 흘러들어간 잉크는 어디로 증발하는거냐?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잉크패드는 소모품개념이기 때문에 정말 오랜기간 사용하거나 출력매수가 많아지면 교체가 필요합니다(엡손 L210 폐 잉크 패드 교체 서비스 후기 (Waste Ink Pad) - blog글). 잉크패드의 수명이 다된경우 프린터자체적으로 출력이 불가하다는 안내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특정 매수 이상 출력 못한다?’ 엡손 프린터 '고려장' 논란 - 기사). 또는 카트리지 헤드의 청소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경우는 인쇄할 때 줄무늬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잉크를 충전하여 사용하는 경우 잉크를 과다충전하였을때에는 해당 색깔로 인쇄를 많이하거나, 석션하여 직접 잉크를 빼주시는게 프린터(잉크패드)의 수명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