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26일 금요일

신발 매듭에 관해 총정리(신발끈 묶기, 박스포장 )



라면끓일때 스프부터넣냐?     물부터
 신발을 사게 되면 아무생각 없이 처음 하게 되는 일이 신발끈을 묶는일인데요.  묶을때 처음 넣는 부분의 끈이 위로 올라오는게 좋을지, 신발과 붙어있도록 아래로 가는게 나은방법일까요?
 궁금증이 생기자 궁금한것들이 계속 생겨나서 한번 찾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은 이 글을 통해 답을 얻어가길 바랍니다.
(어투를 통일하는 교정이 어려워서 그냥 올립니다.)

1.끈 넣는 법


가. 끈 넣는 방식


끈은 아래서 위로 넣는 방식(언더랩)과 위에서 아래로 넣는 형태(오버랩)가 있다.

나. 각 브랜드별 끈 넣는 법

 우선 운동화류를 먼저 비교해보겠습니다. 대상은 나이키, 아디다스, 뉴발, 르까프, 데상트, 아식스, 퓨마이고 공식 사이트에 올려져있는 신발 이미지를 확인해보았다.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처음만 오버랩

 하나는 끈의 처음과 끝부분만 위에서 아래로 넣었고 나머지는 언더랩으로 처리한방식이다. 다른 부류는 모두 밖에서 안으로 넣은 방식이었다. 그리고 같은 브랜드라 하더라도 끈을 넣는 방향에는 조금 차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끈 꼬이는 거 신경안쓰는게 수명연장에 도움이 됩니다.

  공통점도 나타났다. 신발의 매듭을 묶지않고 아래로 안보이게 넣었다. 신발하나는 바깥쪽과 안쪽끈중 한쪽 끈이 올라오도록 통일 시켰다.(군대에서 이렇게 하지요) 그리고 신발끈이 꼬이지 않도록 했다. 사진을 찍기위한 용도이기 때문에 미적인 요소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 사진과는 다르다
 단화와 기타 캐쥬얼화들은 예쁜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끈도 운동화의 폭닥폭닥한 것과는 달리 칼국수처럼 생기거나 독특한 질감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인지 단화의 신발끈은 모두 위에서 아래로 들어간 형태로 촬영되었다.

신발끈을 독특하게 묶는 방법은 긴
신발끈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운동화와 마찬가지로 끈이 꼬이지 않도록 하고 매듭은 숨기고 올라오는 끈을 일정하게 했다. 단화류는 운동화와 구두와는 다르게 독특하게 신발끈을 묶는 방식이 어색하지 않다.



 구두는 다른 신발과는 다르게 일자묶기를 합니다. 일반적으로 신발끈은 지그재그모양으로 묶는것과는 차이가 있다. 일자묶기는 크게 두 종류인데 일자 모양으로 되어있는 끈만 보이는 방식(묶는법)그 아래 지나가는 끈이 보이는 방식(묶는법)이다.

다. 매듭법 소개

1)끈 넣는 방식별 장,단점

 끈을 묶는 방식을 찾아보면 정말 다양한 것을 볼 수 있다. (엄밀히 이야기하자면 끈이 지나가는 방식) 별모양 해쉬태그모양 지퍼모양등등 생각도 못했던 것들이지만 사실 대부분의 신발에 어울린다고 보기는 어렵고 끈길이가 안되는 경우도 많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2가지 방식의 끈묶는 법만 알면 될 것이다. 제일 기본 지그재그방식과 일자묶기이다.
 신발끈 묶기에 대해 각각의 의미를 이야기하고 싶다. 수학 증명을 보았으니 유도하는 과정을 보는것이라 여겨주면 감사하겠다.

 지그재그로 묶는법(기본)
  • 안쪽(언더랩) 지그재그: 발을 조여서 단단하게 잡아준다.
  • 바깥쪽(오버랩)지그재그: 상대적으로 느슨하지만 모양이 이쁘게 나온다.(그래봐야 취향차이정도이긴 하다.), 언더랩에 비해 마찰이 적어 섬유손상을 줄여준다
  • 언더랩 오버랩 번갈아가며: 끈이 교차하면서 생기는 X가 깔끔하게 만들어진다.
 일자 묶기(묶는법): 단정한 느낌을 준다. 부상시에 일자끈을 자르고 신발을 벗기 용이하다. 끈길이를 더 확보할 수 있다. 대부분 구멍갯수가 짝수인경우의 방식이다.

 Gap(예시)- 바로 위에 구멍에 끈을 연결하는 방식. 끈을 대각선으로 가로지르지 않는다.
 :유연하게 한다. 압박이 적고 끈길이를 확보할 수 있다.

다음은 똑같은 신발을 여러 매듭으로 묶은 모습이다.

criss cross
지그재그-오버랩/ criss cross/ 8자 리본
over under
지그재그-번갈아가며/ over under/8자 리본
hidden knot
일자 묶기 - 매듭 안보이게 / hidden knot
straight bar
일자 묶기/ straight bar/8자리본
 나는 일자 묶기/ straight bar로 해두었다. 같은 신발이라도 끈을 묶는 방식에 따라 다른 느낌으로 연출할 수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큰 부분은 아니며 이를 고심하느라 오랜 시간을 보낼 필요는 없다. 아무도 신경쓰지 않는다.)
 신발끈을 묶는 방식은 끈의 두께,생김새/ 신발끈 구멍두께, 거리에 따라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같은 방식이라 할지라도 다른 결과를 보여준다.

2)신발별 추천매듭법
 지금까지 읽으며 은연중에 느꼈겠지만 각 방식간에 큰 차이는 없고 개인의 취향차이이다. 하지만 몇몇 선택의 기로에서 누군가 이끌어 주기를 바라는 사람을 위해 넌지시 추천해본다.

  • 운동화:처음과 끝만 오버랩 나머지는 언더랩
  • 단화: 단화= 패션용이다. 단화는 위의 사진을 참고하여 스스로 고민해보았으면 한다.
  • 구두:일자묶기, 리본 보이는건 좀 더 화려한 느낌인듯 하다.

2.리본 매듭 묶는법

 가. 기본매듭으로 나타날 수 있는 문제

운동화 리본 매듭을 못매는 성인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안타깝게도 신발끈이 잘 풀리고 '덜' 아름다운 방식을 가지고 있다. (신발끈 묶는데에 인생의 반년이 걸린다고 한다 그 시간을 정말로 끈을 묶는데에 보낼 수는 없지 아니한가?)
리본 묶는법도 따로 가르쳐 줄 필요가 있다.
균형잡힌 리본의 모양, 수직을 이루고 있다.

위의 사진처럼 리본을 묶고나서 신발이 벌어지도록 좌우를 당기면 리본이 신발과 수직을 이루지 않고 평행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에는 리본이 힘을 그대로 받아 풀어지기 쉽고 아름답지 않다. 그렇다면 어떻게 수직을 이루게 하는지에 대해 설명하겠다.

나. 개선방식

1)기본방식 개선형- 까먹지 않음


평소처럼 반원모양에 끈을 감는방식은 똑같지만 끈을 감는 방향만 반대로 바꿔주면 된다.

2)이안 매듭- 빨리 묶을 수 있음


 25년간 신발끈묶는 것에 고민한 사람이 만든 것이라고 한다.(인터뷰- 꽤나 재밌다.) 이 방법의 가장 큰 장점은 빨리 묶을 수 있다는 점이다. 신발과 수직을 이루는 균형잡힌 리본이 만들어지는 것은 물론이다.


 영상을 보고 이해가 안간다면 참고해주길.  시작 할때의 손위치이다. 엄지와 검지를 제외한 손으로 끈을 잡고 엄지와 검지를 지렛대삼아 돌려준다. 그러면 반원이 만들어진다. 그후에 반원이 만들어지는 방향(반원이 풀리는 방향의 반대)으로 손을 비틀면서  각각 위에 있는 끈을 잡아서 당기면 끝이다.
 그래도 이해가 안간다면 이안의 사이트를 방문해보는 것도 도움이 되겠다.

3)8자 리본- 아름다운 모양


여자의 단화를 보면 앞에 리본이 묶어져 있는 제품들이 있다. 그 리본을 보면 우리가 일반적으로 묶는 리본과는 차이가 있다.


balanced ribbon
쩍벌

왼쪽은 보통 우리가 리본을 묶으면 만들어지는 리본이다. 리본 꼬랑지가 대각선을 이루며 만들어진다. 오른쪽은 우리가 머리 속으로 생각하는 리본이다. 둘은 묶는 법이 조금 다르다. 다음 영상을 통해 배워보자.



우선 줄을 한번 꼬아논 상태에서 한번 더 끈을 느슨하게 묶는다. 그리고 느슨하게 묶어서 만들어진 구멍으로 줄을 넣어서 리본형태를 만들고 리본 귀부분을 좌우로 당겨 조여준다. 다른리본과는 달리 당기면 풀어지면서 한번 더 묶기는 형태이다.

부록. 박스포장매듭

도미노 피자같은 곳에 가면 남은 피자를 포장해주는데 그 포장방법이다.
박스랑 끈이 없어 보여줄 수 없어 링크로 대체합니다.
http://blog.naver.com/jk3872/220571999667

금까지 신발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소한 것들이지만 놓칠 수 없는 것들이 정말 많다는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유익한 글이 되었으면 합니다.



참고

매듭법

*자전거용 매듭
*디피용
 

img출처


신발이미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