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dBrake
*핸드브레이크 기본 인코딩 코덱은 h264입니다. 다음팟 인코더의 경우 mpeg4로 되어있어 속도가 빠르지만 같은 h264로 놓고 인코딩할경우 핸드브레이크의 속도가 더 빠릅니다. (핸드브레이크도 다른 코덱선택가능)
h264코덱과 mpeg4의 인코딩 속도는 2배이상 차이가 나지만 화질의 차이가 매우 큽니다. h264코덱을 권장합니다.
-2015년 6월 9일
0.10.2버젼이 나왔습니다.
많은 버그수정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옵션내 항목에 업그레이드기능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새버젼이 나온것을 홈페이지가 아닌 프로그램에서 자체적으로 확인하여 다운로드 설치가 가능합니다.
-2015년 3월 8일
핸드브레이크의 0.10.1버젼이 릴리스 되었습니다.
그 전 버전에서 인코딩후 해상도설정이 한번에 한 파일에만 적용되어 모든 파일을 하나하나 지정해주어야 했지만 이제는 fix되어서 한번에 설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H.265(HEVC)코덱을 지원하여 4K영상을 다루는데에 용이해졌습니다.
그 외에도 폴더에서 많은 양의 파일을 불러올때 다른설정을 하는 작업이 가능해졌고 폴더의 스캔을 중지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버그를 고쳐서 충돌이 줄어들었고 여러 플랫폼에서의 호환성이 높아졌습니다.
소개
공식 다운로드 주소:(http://handbrake.fr/) (오픈소스)
Youtube 공식 인코딩 권장설정
Youtube등 동영상 사이트에 동영상을 올리기 위해서는 막대한 용량의 파일을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업로드 속도가 개선되긴 했지만 그냥 올리기는 힘든 파일이 많죠.) 하지만 한국에서 인코딩 프로그램을 찾아보면 여러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막상 보면 업데이트 된지 1년이 지난 프로그램(다음 팟인코더)이거나 각종 옵션(vbr 가변비트레이트)들을 제대로 지원하지않는 알맹이 없는 프로그램들이 많습니다.
저는 다음 팟 인코더를 썼었는데 [다음팟인코더]의 경우 자신이 direct stream copy(무인코딩, 다양한 확장자지원이 제대로 안됨)으로 했을때 자신은 물론 다른 프로그램(유마일, megui, avidmux, avc, 카카오 인코더 등등 거의 대부분..)들까지 인코딩을 못는 경우가 있더군요. (원인은 확장자m4v)
그래서 인코딩 프로그램을 추천드겠습니다. 바로 Handbrake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그런 파일들까지 모두처리가 가능하고 어드밴스드 옵션에서는 세세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다중코어를 지원합니다. 쿼드코어를 모두 100%의 점유율로 사용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옵션설명 (youtube 중심으로 설명)
[Output Settings]
[Container]는 mp4
[web Optimized]는 moov atom(빠른 시작)옵션이니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large file size]는 인코딩된 파일의 4gb제한을 풀어줍니다. 체크 하실경우 일부 동영상플레이어에서 재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Picture]
width는 가로 height는 세로값입니다. 흔히 이야기하는 FHD(1080)은 1920x1080입니다.
none에서 Keep Aspect Ratio값에 체크하시고 가로나 세로 둘중하나를 변경하시면 비율은 유지된 채로 해상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원본보다 큰 영상으로 만들수는 없습니다.(별도의 인코딩 필터필요)
[Filters]
항목에 있는 Deinterlace의 경우는 default값인 [Deinterlace]로 놔두시면 되지만. 화면에 줄이 심하게 가는경우(참고https://trac.handbrake.fr/wiki/Decomb)는 decomb로 하시면 됩니다. [Deinterlace]는 1080i를 1080p로 바꿔주는 설정입니다. (단순하게 말하면 i의 경우 한 화면을 두번 나눠서 프레임이 바뀌고 p의경우는 한 화면이 한번에 바뀌는 방식입니다.)그리고 프레임을 반으로 줄입니다.(youtube는 interlace가 아닌 progressive를 사용하고 반드시p로 인코딩후 올릴것을 권장)
[Video]
퀄러티는 23정도가 적당했습니다(loilo game recoder 품질75 기준, 레코딩프로그램에 관해.blog). 하지만 영상에 따라 결과물이 다르기 youtube 일반사용자의 1080p 최대비트레이트는 8000입니다. 화질을 높이시길 희망하시는 분은 동영상의 비트레이트를 8000이상이되게 놓으시고. 용량을 줄이시길 원하시는 분은 최대비트레이트를 8000이하가 되도록 놓아주시면 됩니다.
비디오 코덱은 H.264, 프레임레이트는 원본소스와같게(Same as source)하시고 Variable Framerate(해당 프레임에 따라 용량을 자동으로 조절함)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x264Preset],[H.264 Profile],[H.264 Level]은 미리 자체적으로 설정되있는 값인데(참고:https://forum.handbrake.fr/viewtopic.php?f=6&t=19426) 각각 Medium, High, 4.0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Audio]
유튜브에서는 일반 사용자들에게 스테레오 오디오 비트레이트를 384kbps(5.1의경우 512)까지 지원합니다. 하지만 필요에따라 용량감소를 위해 스테레오비트레이트를 줄이셔도 됩니다.
또한 목록에 아무것도 없을경우에는 [Add track]키를 눌러주시면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사용법
간단히 사용하는모습을 찍어본 동영상입니다.
일부창들이 제대로 녹화되지 않았으니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이제부터 인코딩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자동으로 이름 명명과 인코딩후 경로를 설정해야합니다.(하지않을경우 여러파일에 명령을 내려놓을수 없습니다.) [Tools]-[options]로 들어갑니다. 후에 Preferences에서 [Output Files]를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Automatically name output files]에 체크, [Default path]에 인코딩된 파일이 저장되는 곳을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후에 [Advanced]탭에 가셔서 Priority Level을 Normal로 바꾸어 주세요. 이 항목은 프로세서작업 우선순위입니다. 노말이 다른프로그램들과 같은 기본값입니다. 단계를 올리면 인코딩하는것에 컴퓨터의 자원이 더 집중됩니다. 인코딩시 더 빨라지지만 다른 프로그램들이 느려집니다.
이제 파일을 불러오도록 하겠습니다. [Open file]은 한가지 파일을 불러오는 것이고 [Open Folder]는 폴더내의 모든 파일을 불러옵니다. 한가지 파일만 인코딩하실경우에는 openfile로 불러오신후 바로 [Start]버튼을 눌러 인코딩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여러 파일에 명령을 내리고 다른일을 하시러 가시거나 할 경우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우선 어떤 파일을 선택할지입니다. [Start]버튼 우측에 있는 [Add to queue]를 눌러주시면 목록에 추가됩니다. [Open file]의경우 한번에 한가지 밖에 추가가 안되겠죠?
여러파일을 한번에 추가하실때에는 [Open Forder]로 파일을 모두 불러온후 [Add to queue]옆에 조그만 화살표를 눌러[ Add all]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후에 [Show Queue]를 눌러주시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후에 그림에 표시된 부분을 눌러주시면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이 뜨는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DO nothing(아무것도 하지않음)
- Shutdown(컴퓨터 종료)
- Suspend(대기모드-컴퓨터에 최소한의 전력을 공급해서 꺼진상태는 아닙니다.)
- Hibernate(최대 절전모드-컴퓨터 상태를 하드에 저장하고 종료하는 것입니다.다시 시작하면 램에 그 정보를 불러옵니다.)
- Lock system(비밀번호 검)
- Log off(계정 로그오프)
- Quit HandBrake(HandBrake프로그램 종료)
이상으로 Handbrake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궁금한점 달아주시면 내용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youtube설정을 쓰려고 import하니 버전이 달라서인지 에러가 나네요
답글삭제혹시 새로 올려주시거나 아니면 설정부분을 좀 알려주실수있을까요??
글을 수정했으니 참고해주세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