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2월 9일 수요일

마우스 추천- 제닉스 STORMX M1 실사용 리뷰

2017-08-14
 현재 여전히 마우스 고장안남, 500만회 스위친가 그래서 확실히 튼튼함(대신 고장잘나는 마우스에 비해서는 클릭감이 명확, 클릭명확도랑 수명은 비례하는듯) 원래 마우스들 1년이면 다 삐꾸만들었는데 아직도 쌩쌩한거보면.
근데 스캔율이 4천인점으로 인해(?), 2000dpi에서 오버워치 감도 3 저감도로 플레이시에 매우 빠른 마우스 이동시(유일하게 트레 점멸후 뒤돌기)에 스킵현상이 발생하여 다른 마우스 구매 예정. 엉덩이 높이도 적당해서 밀착해서 잡진않고 살짝 뜨게 그립하는점과 무광러버재질 특성상 땀도 안참 굳
but 센서가 좋은 제품은 아니여서 센서좋은 마우스랑 같이 써보면 마우스가 약간 144모니터옆 60모니터처럼 움직임


벌크 (무지박스 포장)

제닉스 STORMX M1 (게이밍 마우스)(제품페이지)

  • PIXART 3509
  • 스캔율: 4000FPS
  • 최대감도: 2000DPI(800, 1200, 2000)
  • 5백만회 클릭 내구도
  • 6버튼 (좌우, 휠, 앞뒤, DPI- 매크로지원 X)
  • USB 유선 연결방식
  • LED, 패브릭케이블, 페라이트 코어(노이즈 제거), 단자 금도금
  • 보증기간 2년

 제닉스사의 게이밍 마우스인 STORMX M1 입니다. 정품벌크 가격기준으로 10500원 정도 입니다. 13년도에 출시되어 꾸준히 판매중인 제품입니다. 스펙은 가격처럼 특별한 점은 없고 무난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실사용시에 장비탓을 안해도 되는 정도이죠.
 그리고 무상보증기간이 무려 2년입니다. 이 부분이 사실 구매에 가장 큰 영향을 주었는데요. 일반적으로 마우스를 사용하면 3~4년씩 사용해도 고장이 안나는데요. 하지만 마우스를 꾹 누르고 있게 되는류의 게임(FPS와 FPS및 FPS등등..)을 하게 되면 금세 고장이 납니다. 이렇게 사용하는 경우에는 1년 조금 넘어가면 더블클릭 현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그렇기에 1년마다 마우스값이 나가는 헤비유저들에게는 이만한 가성비를 지닌 제품이 없습니다. as를 보내면 택배비가 나오겠지만 어차피 새로 사도 택배비는 나오니까요.

외관

사진빨좀 받는듯

2015년 12월 4일 금요일

무선공유기 netis WF2281 리뷰 1년여의 실사용기 (기가와이파이)



netis WF2881  (제품페이지)

 netis 사의 WF2881 무선공유기는 15년 2월에 6만원정도의 가격대로 출시된 제품입니다. 당시에 타사제품의 경우에는 이보다 떨어지는 사양에 8만원정도의 가격대를 가지고 있었지요. 현재도 비슷한 제품이 만원가량 더 높은 금액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netis WF2881이 출시된지 9개월이 지난이번 11월달에서야 동일한 cpu를 갖춘 모델이 타사에서 부랴부랴 출시되고 있는 형국입니다.
 

확인을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한 법
 모든 전자제품이 빨리 출시되고 사라집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제품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1년정도의 실사용테스트 기간이 필요합니다. 전문가들이라 할지라도 모든 경우를 시험해 볼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제가 1년여간 사용하며 느낀 사항들을 리뷰해보겠습니다.


외관

램프가 깜빡깜빡
 전면 램프부분입니다. 전원, 유무선, USB 연결상태를 표시해줍니다. 설정에서 전원버튼을 제외하고 LED를 끌수도 있습니다.


다리가 닥스훈트보다 짧다
 하단부에는 발열을 위한 구멍과 거치를 위한 홈이 있습니다. 다리가 4개달려있습니다.

 제품은 흰색으로 통일했고 램프는 초록색입니다. 자리잡으면 움직이지 않고 오랜시간 켜져있는 제품답게 무난하고 편안한 색깔을 가지고 있네요. 종종 먼지정도는 털어주면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정리는 포기하는게 마음 편하다.
 뒷면은 전원, 전원입력부와 WPS스위치 및 각종 랜선을 연결하는 구멍이 있습니다. USB는 3.0을 지원하기에 푸른색을 가지고 있고요. 공유기 자체무게가 가볍기 때문에 너무 많은 선을 팽팽하게 연결한다면 뒤로 넘어질지도 모르겠네요.

속도

 무선공유기속도는 실사용환경에서 많은 차이가 발생하는 항목중 하나입니다. 측정시에는 유선에 1, 무선에 2개가 연결되어있었습니다. 인터넷은 500mbps 콤팩트 입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전후로 각각 한번씩 5m 정도의 거리에서 측정했습니다. 한번 측정했기때문에 오차가 있을 수 있는 점 감안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G

업데이트 전
업데이트 후























 대략 6~7MB/s 의 속도가 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정도 속도만 되면 휴대폰 뿐만 아니라 노트북을 연결하여도 사용하는데 불편이 없습니다.

-5G

업데이트 전
업데이트 후
























 20~25MB/s의 속도가 나옵니다. 이제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인터넷 속도인 10MB/s의 2배를 넘어갑니다. 이정도에서는 인터넷 속도로는 불편함을 느끼기 어렵고 사실상 데이터를 제공하는 서버의 속도가 더 중요해집니다.

가아아앙력한 와이파이
 실제로 사용할때 벽이 2개정도 있고 15m정도 떨어진 실내에서 사용해도 잘 됩니다. 일반적인 가정에서라면 공유기가 닿지 않는 데드존으로 인한 염려는 안하셔도 될 것 같네요. 심지어 빌라4층인 집에서부터 1층 주차장일부 지역에서도 와이파이가 잡힙니다. 대신 대문을 지나 계단쪽은 잘 안 잡히더라구요.

 유선의 경우는 랜선이 공유기 통해서 들어오는것과 본체로 바로 들어가는 것에 속도차이가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토렌트와 같이 게임을 해도 핑으로 고통받는 일은 없었습니다.(하지만 같이 사용하는걸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뭔가 계속 신경쓰여서 게임이 잘 안풀리는 느낌이거든요.) 토렌트는 동시에 2개씩 최대연결수 200에 피어70으로 놓고 사용중인데 잘 됩니다. 하나만 받을때도 50Mb/s 속도를 이끌어내고 2개동시에 받을때도 각각 25Mb/s속도를 냅니다.

발열

 모든 전자제품의 수명은 고온에서 사용할 때 줄어들게 되어있습니다. 너무 높은 온도에서는 원래의 성능을 발휘하지 못할뿐만 아니라 잔고장도 잦아집니다. 그렇기에 열을 잘 배출하는것은 매우 중요한 항목입니다.
 현재 출시되어 있는 유사한 제품들은 같은 듀얼코어 cpu를 사용하고 있기에 유사한 제품들도 발열량 자체는 동일하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그렇다면 남은것은 쿨링이 얼마나 잘 되냐 이지요.

핫 뜨거뜨거 핫핫핫 - cpu쿨러를 올리면 괜찮긴하다...
 안타깝게도 발열부분은 개선이 필요해보입니다. netis측에서는 문제없다고 하였습니다만 너무 쾌적한 환경에서 테스트한것은 아닌지 의문입니다. 컴퓨터도 여름에는 더운 열기를 팬을 통해 계속해서 뿜어냅니다. 하물며 팬하나 안달린 공유기는 쿨링부분에 더욱 취약할 수 밖에 없는데요. 다양한 환경에 노출되는 공유기의 발열 부분이 조금 더 체크가 필요해보입니다.


이런 곳에서 돌아가게 해달라는 말이 아니다.

 우선 하단 구멍이 어느 정도 뚫려있습니다. 문제는 다리가 너무 짧다는 것입니다. 상부는 위로 공간이 있게되니 어느정도 열기가 배출됩니다. 하지만 공유기 사용시에는 평평한 면에 올려놓게 되는데 그때는 하단이 바닥과 거의 밀착되어 열이 빠져나갈 곳이 없어집니다. 그래서 검색을 하다보면 하단을 띄워놓고서야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글들이 보이는데 발열과 영향이 없지 않을 것 같네요.


WF2881 LED 끄기
LED 램프 설정법
  제품 중앙부와 램프쪽에서 열이 많이 발생합니다. 내부사진(페이지 제일 아랫부분)을 보면 가운데 부분에 방열판과 방열패드등이 부착된곳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램프쪽 열기는 방열패드부분에서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램프를 꺼서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네요.

 다행인점은 아랫부분을 띄우기만 해도 발열이 상당부분 해소된다는 점입니다. cpu쿨러를 올려둔 사진처럼 쿨러를 위에 올려도 도움이 되지만 사실 그냥 아래 열이 빠져나갈 수 있는 빈공간을 만들어 주면 온도가 확 떨어집니다.


스펙

최근 공유기의 성능은 차고 넘친다
 대부분의 스펙은 최근 출시된 유사제품과 동일합니다.CPU는 듀얼코어로 높은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시에 유선2개에 무선 4개까지 물려봤는데 잘 돌아갔습니다. RAM은 클수록 더 많은 연결을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실사용시에 토렌트와 게임을 같이 돌려도 원활히 돌아갑니다. 사실 128MB면 매우 큰 용량입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무선공유기 16MB제품들도 원활히 돌아가던것으생각하면..)
 독특한 점은 Flash 메모리가 128MB인데 다른 제품들이 16MB이하인것을 생각하면 굉장히 큽니다. 플래시 메모리는 공유기의 펌웨어와 관련된 부분인데요. 클수록 더 많은 기능을 집어넣을 수 있고 많은 업데이트가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안 & 지원

관리자 페이지

 일반적인 사용자가 보안과 관련하여 조치할 수 있는 부분은 두가지입니다. 한가지는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netis제품의 경우는 와이파이 접속 비밀번호 뿐만 아니라 공유기 설정페이지에도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같은 네트워크 상에 있는 사용자라 할지라도 아무나 공유기 설정을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꾸준한 펌웨어 업데이트 지원여부입니다. 종종 기사가 올라오는 것들을 보셨겠지만 무선 공유기라는 제품이 보안에 매우 취약한 기기중 하나이기때문에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지원하는 제품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사용해보니 한달에 한번은 새로운 펌웨어를 지원해줍니다. 매우 바람직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제품을 사용하다 보면 AS를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여름에 5g연결 문제로 AS를 받아보았는데요. 공식홈페이지(http://www.netiskorea.com/)에 있는 게시판도 답변도 잘 올라오고 처리속도도 굉장히 빠릅니다. 제가 AS관련해서 일을 해본적이 있는데요. 이 정도면 AS는 5점만점에 5점입니다.

마무리하며...

-장점

  • 유사 제품군과 비교했을때 가격이 저렴하다
  • 며칠동안 사용하면 공유기가 있다는 걸 잊을 정도로 원활히 잘돌아가는 성능
  • 지속적인 업데이트 지원
  • 훌륭한 사후처리

-단점

  • 여름에 문제가 될 수 있는 발열
  • iptime에 비해 사용자가 적어 정보가 적을 수 있다



출처
  • https://www.pexels.com/photo/numbers-time-watch-white-1778/
  •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Wifi_logo.jpg
  • https://www.flickr.com/photos/vshioshvili/388221237